백반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반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반증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주세요.

 

백반증 원인 및 증상

 

백반증이란?

백반증은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체계가 멜라닌 세포를 외부의 유해물질과 구분하지 못하고 공격하여 파괴하는 질환입니다.

 

백반증 증상

백반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부색이 하얗게 변한다. 
  • 피부에 하얀 반점이 계속해서 생기고 점차 크기가 커지고 번진다.
  •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한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외모적인 측면에서의 변화외에 통증이나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은 나타나지 않으며 전염성도 없습니다.

 

치료방법

백반증은 우리가 집에서 따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초기증상을 빠르게 눈치채고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서 진단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백반증은 치료가 되더라도 재발가능성이 꽤 높은 질환이므로 방심하지말고 항상 경계해야 합니다.

 

백반증 원인

백반증의 정확한 원인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이 없습니다. 다만, 유전적인 요인과 함께 화상과 같은 외상 또는 항산화 효소 결핍, 극심한 스트레스가 백반증의 발병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백반증 진단

피부에 하얀 반점이 생긴다고해서 무조건 백반증인 것은 아닙니다. 하얀 반점이 생기는 피부질환은 꽤나 다양한데, 백반증과 가장 헷갈리는 피부질환으로 특발성 적상 저색소증이 있습니다. 이 피부질환은 50대이후 장년, 노년층에게 많이 발병해서 백반증과 잘 헷갈리는데요. 병원에서 전문의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병원 치료과정

병원에서는 백반증을 약물치료, 광선치료, 수술적 치료 이렇게 세가지 치료파트로 나누어서 치료하고 있습니다.

✅ 약물치료

환자에게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게 하거나 국소 스테로이드를 도포하여 자가면역 반응을 조절합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는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에 단기적인 처방으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최근에는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이 없는 국소 면역억제제를 치료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 광선치료

하얀 반점 부위에 자외선을 쪼아 치료하는 국소광선치료요법과 전신에 자외선을 조사하는 치료요법이 있습니다. 4~6개월에 걸쳐 20회이상의 치료를 하게 됩니다.

 

✅ 피부이식 수술

약물치료와 광선치료가 잘 안될 때는 살아있는 멜라닌 세포를 이식하는 피부이식수술을 하게됩니다. 

 

완치 가능할까?

백반증은 면역체계의 알수없는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완치하는 것이 힘듭니다. 때문에 병원에서 치료받고 주기적인 관리를 받아야 하며, 관리만 잘한다면 충분히 정상생활을 하는 데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예방법

백반증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외선 피하기

백반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자외선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우리가 일상으로 쬐는 자외선은 백반증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피해야하는 요인입니다. 선크림을 꼼꼼히 주기적으로 발라줄 필요가 있으며, 특히 백반증 경험이 이미 있는 분들은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 외상 염증 조심하기

외상을 입은 부위에 백반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상으로 인한 상처부위에 염증이 유발되면서 이에 대해 면역체계가 반응하는 과정에서 이상이 생기고 멜라닌 세포가 공격을 받는 것입니다. 특히 모발 염색약을 사용하다가 두피손상을 입었을 때 백반증이 유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습관 가지기

백반증은 염증과 같이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 몸 안에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음주와 흡연을 삼가는 등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백반증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가성비 좋은 노트북 추천 TOP3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