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도와드림

출산 전후로 해야할 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출산 전후로 해야할 일 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를 출산 전후로 어떤 일들을 우선적으로 해야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주세요.

 

 

조리원에 미리 연락하기

출산 전에 입소할 조리원에 미리 연락해서 언제가 출산 예정일로 잡혀있고, 퇴원은 어느 날짜에 할 것인지 미리 알려줘야 합니다. 그러면 조리원에서 언제 어느 날짜에 조리원에 입소가 가능하고, 준비물은 무엇인지 안내해주는데요. 이렇게 미리 조리원에 연락을 해놓지 않으면 막상 조리원에 조리원에 입소할 때, 준비물을 못챙기거나 헷갈릴 수 있고, 조리원 입장에서도 미리 방을 비우고 청소해놓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악의 경우, 산모가 조리원에 입실하려고 할 때 조리원 방이 모자르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를 출산하고나서 젖몸살때문에 산모가 가슴통증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조리원에 요청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입소하자마자 최대한 빨리 가슴관리부터 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입소 당일날 가슴관리 요청을 하면 이미 관리받을 산모가 많이 밀려 있기 때문에 늦어질 수 있습니다.

 

출산일 미리 지인에게 말하지 말기

자연분만으로 출산할 경우에는 출산일이 언제라고 미리 양가 부모님이나 지인에게 말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자연분만은 제왕절개처럼 출산일을 정확하게 확정할 수 없고, 산모의 건강 등 변수가 많기 때문에 예정한 출산 날짜보다 생각보다 늦어지게 되면 아이를 기다리는 양가 부모님 및 지인들의 걱정 전화가 한꺼번에 밀려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산 직후 3일간은 완전히 휴식하기

아이를 출산한 산모들마다 컨디션이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힘들지만, 적어도 3일간은 사람들의 병문안을 받지말고 충분히 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시다시피 출산 직후 산모 본인에 대한 관리를 제대로 해줘야 최대한 출산 관련 후유증으로부터 빨리 벗어날 수 있습니다.

 

유축기 대여 신청하기

출산 전에 수유보조도구 중 하나인 유축기를 미리 대여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살고있는 지역 내 보건소로 문의하면 유축기 대여를 바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미리 신청해서 조리원 퇴소하는 날부터 유축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놓으면 편리합니다.

 

결핵예방 접종 예약하기

아이 출산 후에 생후 3주~4주일 이내 아이에게 결핵예방 접종을 해줘야 합니다. 결핵예방접종은 BCG예방접종이라고도 부르는데요. 3kg이상 체중이 나가는 아기들은 반드시 이 시기에 접종해야 합니다. 예방접종 접수는 보건소 또는 다니고 있는 병원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자동차보험 자녀특약

아이 출산 전에 자동차보험에서 자녀특약을 신청하시면 이후, 보험료 할인혜택이 있습니다. 물론 출산 이후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하기

출생신고를 하게되면 자동으로 신생아 건강 보험 피부양자 등록이 되지만, 가끔 자동으로 신청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때문에 출생신고를 하고난 후에 건강보험공단으로 전화해서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이 완료되었는지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신청이 안 됐다고 나오면 전화로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신청하기

조금 이르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출산 후, 복직을 앞두고 계신 어머니들은 어린이집 입소를 미리 신청해놔야 합니다.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을 3군데까지 할 수 있습니다. 아이를 출산하고 어머니가 복직을 하면, 아이를 언제 맡겨야 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어린이집에 보낼수 있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출산 혜택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하기

요즘 사회적으로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출산혜택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잘 알아보고 조건이 충족되는 출산 관련 혜택을 꼭 챙겨야 합니다.

 

단골 소아과 미리 정하기

많은 분들이 간과하시는 부분인데요. 출산하고 아이가 다닐 소아과를 미리 정해 놓아야 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소아과가 잘 없고, 매우 붐비기 때문에 어떤 소아과가 빨리 진료받을 수 있는지, 집에서 가까운지, 응급처치가 가능한 응급실이나 종합병원은 어디에 위치해있는지도 미리 동선을 다 알아봐야 합니다. 아이는 정말 언제 어떻게 아플지 모르기 때문에 아이를 들처업고 바로 달려갈 수 있는 병원을 미리 정해야 합니다.

 

출생신고하기

아이에 대한 출생신고는 한 달 이내에 반드시 해야 됩니다. 출생신고 하지 않아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 사건들이 많기 때문에 아이에 대한 출생신고를 미루거나 하지 않게 되면은 과태료 및 처벌까지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꼭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온라인으로도 간편하게 출생신고를 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접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출생신고를 하면 출산 관련 혜택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들을 수 있고, 내가 궁금한 것들을 물어볼 수 있어서 더 좋습니다.

 

▶︎맥북 에어 M1 강점과 구매 시, 참고사항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