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차이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세가 드신 어르신들이 가장 고생하는 관절염 질환에 대해서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공통점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은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 모두 유전적인 영향이 크다
- 과체중이 관절염을 더욱 악화시킨다
- 관절부위에 통증이 생기면서 점차 손상된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차이점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관절염 특성
퇴행성 관절염은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관절에서 주로 발병하는 퇴행성 질환인 반면에,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직 명확하게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자가 변역체계 이상으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사이에 있는 연골부위가 손상되고, 변형되면서 통증이 유발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자신의 관절을 몸에서 적으로 인식하고 공격하면서 통증이 유발됩니다.
✅ 통증부위 차이
퇴행성 관절염은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관절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고관절 및 어깨, 손가락 끝마디, 무릎 관절에서 많이 발생하며 통증이 느껴집니다. 또한 어렸을 때 부상을 입었던 관절부위에도 퇴행성관절염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면에 류마티스 관절염은 작은 관절에서부터 큰 관절까지 전신에 걸쳐 통증이 나타나는 양상을 보입니다. 특히 손목부위, 손가락 마디 관절, 팔꿈치, 발목, 무릎에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퇴행성 관절염은 염증정도가 상대적으로 덜하지만, 해당 부위 통증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단순히 관절염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피로감, 체중저하, 안구 건조증, 식욕저하, 구강건조증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조조경직 정도
조조경직이란 아침에 기상했을 때, 관절이 뻐근하고 경직되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조조경직이 심하게 나타날 때는 관절이 심하게 붓고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과 함께 소리가 나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이러한 조조경직이 30분이내로 잦아드는 반면, 류마티스 관절염은 조조경직이 1시간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 치료요법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모두 약물치료 및 주사치료를 병행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이 좀 더 약물치료의 비중이 높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이기 때문에 면역과 관련된 항 류마티스 약물 및 소염진통제, 심하면 스테로이드 치료까지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퇴행성 관절염은 통증을 조절해주는 약물을 주로 처방해주며, 연골주사요법 및 운동치료를 하게 됩니다. 보통 우리가 관절염을 완화시키기 위해 걷기운동 및 수영을 하는 것은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해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