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도와드림

우리 아이 공부 의욕 키우기: 학습동기 저하원인과 향상 방법

초등학생 학습동기 저하원인

초등학생 자녀가 학습에 좀처럼 흥미를 붙이지 못해서 고민인 학부모들이 많습니다. 해가 거듭할수록 흥미를 가졌던 학습은 더욱 어려워지고 재미없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의 학습동기 저하원인과 향상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가 학습동기가 떨어지는 이유와 개선방법

만약 아이가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환경에 처했을 때 몹시 두려워하고 예민하거나 학교성적이 떨어지는데도 여전히 관심 없는 태도를 취한다면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모의 지나치게 높은 기대

아이의 학습동기가 낮아지는 원인은 부모가 자녀에게 갖는 기대가 너무 부담스러워서는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학습에서 많은 성취를 바라는 부모를 보게 되면 아이는 그 성취를 해내지 못했을 때에 대한 두려움이 커질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가 사랑과 포용의 자세를 취하지 않고 권위적이고 강압적인 태도를 취한다면 그 부담감은 배가 되어 아예 의욕이 떨어져 버릴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이 있는데요. 많은 학부모들은 아이에게 그 정도 성적이면 잘했다고 말은 하면서도 실망하는 듯한 태도나 표정을 아이에게 은연중에 내보이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이것은 아이의 자존감과 성취감을 떨어뜨리고 학습에 대한 의욕을 저하시킵니다. 기대감을 현실적으로 조절해 주세요. 열린 소통으로 아이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의 지나치게 낮은 기대

반면에 아이에 대한 기대가 지나치게 낮은 학부모들도 있습니다. “그냥 네 마음대로 해”, “아이고 그 정도면 잘했네”라는 화법이 자연스러운 분들이 있는데요. 이것은 부모가 아이를 무시하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고, 아이 입장에서는 ‘내 부모는 나에게 아무것도 기대하질 않는구나’라는 마음을 심어주어 자존감과 학습동기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기본적인 성취욕구가 떨어지기 때문에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고 당연히 학습동기도 떨어지게 됩니다. 아이의 자율성은 존중하되, 아이에게 적절한 기대를 보여줘야 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하도록 격려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부모의 잦은 부부싸움

가정은 아이가 가장 안전해야 하고 안정적으로 지낼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안정적인 가정 분위기에서 부모의 사랑과 지지를 받게 되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자신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학습에 대한 열정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자주 부부싸움을 하게 되면 가정은 더 이상 안전한 곳이 되지 않습니다. 부모님의 갈등 속에서 아이는 정서적인 불안감을 느끼게 되고 이는 학습에 대한 동기를 크게 저하시키게 됩니다. 학습은 온전히 집중해야 하고, 인내를 해야 하는 활동인데 다른 걱정과 불안감이 아이를 지배해 버리니 아이는 학습에 대한 동기도 성과도 잃게 됩니다.

나쁜 교우관계 및 좋지 못한 학습환경

아이는 학교에서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시행착오를 통해 사회성을 체득하고 이러한 경험은 아이의 정서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줍니다. 그런데 학교에서 자신을 괴롭히는 친구가 있다든지, 아니면 좋지 못한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받는 나쁜 영향력은 아이에 정서적 환경에 커다란 스트레스와 불안을 줍니다. 특히 왕따나 따돌림을 당하는 경험은 학습동기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아이의 인생 전체에 지울 수 없는 커다란 정서적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나쁜 교우관계는 아이의 자존감에 큰 상처를 주고 자기 효능감을 상실하게 하여 학업동기에 매우 부정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학교 내 학습환경이 너무 시끄럽거나 열악하다면 아이가 학습에 제대로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교사도 아이를 제대로 학습시키지 않고 관심과 지원을 보내지 않으면 아이는 자신의 노력을 인정받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학습에 대한 동기를 잃게 됩니다.

또래에 비해 발달이 늦는 경우

또래에 비해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이 지연된 아이들은 학습 수준을 따라가기 힘들기 때문에 학습동기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수업내용을 이해하는 데 다른 아이들보다 어려움을 겪는 아이일수록 자신의 능력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고, 부정적인 자기 인식은 학습동기를 저하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데요. 아이의 개별적 발달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수준의 적절한 학습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가스라이팅 당하고 있다? :: 가스라이팅 징조 및 신호 알아보기

Exit mobile version